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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플 주니어

점수 범위 시험 평가 설명 CEFR 레벨
14-16 거의 항상 적절하고, 다양하고 효과적인 어휘와 문법을 사용하며 항상 청취자는 이해한다. B2
11-13 보통 적절하고 효과적인 어휘와 문법을 사용하며 보통 청취자는 이해한다. B1
8-10 가끔 청취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다. A2
8 아래 기초 어휘와 단순 문법 구조를 구사할 수 있다. A2 아래

• 점수는 0점에서 16 사이입니다.
• 점수 범위별로 영어 실력 설명과 다음 단계를 위한 추천 영어 학습법이 각 단계별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설명서에 나온 점수 범위에 따른 영어 실력 설명과 다음 단계를 위한 추천 영어 공부 방법은 각 레벨에 맞추어 져 있으며, 모든 학생들을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 각 레벨의 학생들은 자신 보다 낮은 레벨의 학생들이 갖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다는 뜻도 됩니다.
• 학생의 실력을 평가할 수 있는 CEFR 레벨을 같이 제공합니다.

Speaking 영어실력 설명 (점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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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범위 영어 실력
14점~16점

14~16점 사이 점수의 응시자들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것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일정한 수준으로 유창하게 답변함
• 대부분 적절한 억양을 사용함
• 청자가 듣기에 모두 이해할 수 있는 문장으로 말하며, 발음할 때 사소한 실수만 발생함
• 단어와 문법 사용이 거의 정확하고, 다양하며 효과적으로 상황에 맞춰 사용하나 몇개의 실수들은 발생함
• 다양하고 상세한 설명을 곁들인 온전하고 논리적인 이야기를 구사함
• 수업내용에서 모든 핵심 내용들과 세부사항들을 이해하고 구체적인 내용들을 빠진 사항 없이 타인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음

11점~13점

11~13점 사이 점수의 응시자들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것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 보통 유창하며 지속적으로 말할 수 있으나 말하기 테스트에서 잠시 멈추거나 망설이면서 말함
• 보통 정확한 억양을 사용함
• 말하기 테스트에서 보통 청자가 이해할 수 있게 말하는 능력을 갖추었으나 영어 발음 실수가 약간 있음
• 보통 단어와 문법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나 약간의 실수가 있음
• 대부분의 경우에 완전하고 논리적으로 말하나 가끔 세부사항에서 내용이 부정확하거나 어떤 내용들은 빠져 있음
• 부가적인 세부사항들이 빠지거나 부정확하지만 수업내용에서 핵심 내용들을 이해하고 전달함

8점~10점

8~10점 사이 점수의 응시자들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것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 몇 가지 간단한 주제들에 대해 유창하게 말할 수 있음
• 가끔 정확한 억양을 구사함
• 청자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영어문장을 구사하는 경우도 있지만 발음이 부정확함
• 기초 단어와 쉬운 문법 구조를 자주 사용함
• 몇 가지 아는 주제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수 있고 가끔 세부 내용을 전달함
• 수업내용에서 한정된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할 수 있지만 많은 세부사항들을 빼놓음

8점 이하

8점 이하의 일반적인 학생들은 다음의 기술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최소 몇 가지 주제에 대해서라도 유창하게 말할 수 있는 능력
• 억양을 적절하게 구사하기
• 듣는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도록 영어 말하기
• 기초 어휘와 간단한 문법 구조로 말하기
• 세부사항을 포함한 이야기 말하기
•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이해한 내용을 전달하기

Speaking 채점 가이드 [Task 1 : 크게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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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숙련도와 정확도 설명
4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읽기는 대부분 유창하며 이해하기 쉽습니다.
• 단어들은 효과적인 멈춤과 함께 의미 있는 구문들로 이루어졌습니다. 구두점들은 전체적으로 적절히 표시 되었습니다.
• 억양의 다름을 제공된 글에 맞게 사용합니다.
• 말이 사소한 발음 오류, 대체, 누락이 있지만 분명하며 뚜렷합니다.
• 말의 속도가 대부분 적절합니다.

3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읽기는 적절히 유창하며 이해하기 쉽습니다.
• 단어들은 사소한 실수가 있는 의미 있는 구문들로 이루어졌습니다. 구두점들은 보통으로 적절히 표시 되었습니다.
• 억양이 가끔은 단조롭습니다.
• 말이 대부분 분명하며 뚜렷합니다; 발음 오류, 대체, 누락
• 말의 속도가 대부분 적절합니다; 가끔은 오차는 이해에 작은 실수를 유발합니다.

2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읽기는 눈에 띄게 끊기며 가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의미상 그룹화된 문구들과 상관없이 단어를 한마디씩 읽습니다.구두점은 가끔씩 표현되지 않습니다.
• 단어들은 사소한 실수가 있는 의미 있는 구문들로 이루어졌습니다. 구두점들은 보통으로 적절히 표시 되었습니다.
• 억양이 종종 단조롭습니다.
• 말이 가끔 분명하며 뚜렷하지만 눈에 띄는 발음 오류, 대체, 누락과 셀프 수정이 흐름을 방해하며 전체 이해에 영향을 줍니다.
• 말의 속도가 가끔 적절하지 않습니다. (끊기거나 불문명한 단어 그리고 발음 오류의 결과)
중요: 이 레벨의 응답은 많은 대체, 생략이 보이며 지문을 읽기보다 다른 말로 표현하도록 시도합니다.

1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읽기는 잦은 시작과 끝으로 따라가기 어렵고 대부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읽기는 불완전합니다.
• 억양이 거의 효과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 셀프 수정이 대부분 비효과적 입니다. 대체가 의미를 상당히 변화시킵니다.
• 말의 속도가 느립니다.
• 구두점이 거의 표현되지 않습니다.

0

응답을 시도하지 않았거나 응답을 영어로 하지 않았거나 응답이 주제를 벗어났거나 평가하기에 불충분한 언어

Speaking 채점 가이드 [Task 2 : 6개 그림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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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숙련도와 정확도 설명
4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이야기는 완전하며, 그림들에 적절하며 세부사항과 정교함을 포함합니다. 단지 내용 또는 일관성에서 사소한 실수가 있습니다. 사건들은 대등하게 전개되며 순서도
   따라가기 쉽습니다.
• 전체적인 표현의 자연스러움이 눈에 띕니다. 충분히 부드럽고 자신감 있는 속도; 망설임이 거의 없습니다. 발음 오류, 강조, 억양은 발생할 수 있지만 의미를 모호하게 하지 않습니다.
• 문법과 단어 선택이 다양하고 지문에 적합하며, 의미를 분명히 전달하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실수들은 의미를 모호하게 하지 않습니다. 연결사의 사용은
   청취자들이 사건들을 연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이야기는 거의 완전 하지만, 내용 또는 일관성에서 눈에 띄는 실수가 있습니다. 몇몇 중요 사건을 설명하는데 세부사항 혹은 정교함이 부족합니다. 몇몇 세부사항은
   청취자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 대부분 표현이 자연스럽지만 망설임과 끊김이 눈에 띕니다. 발음, 강조, 억양에서의 오류는 가끔씩 의미를 모호하게 합니다. 이야기를 완성하기 위한 응답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 몇몇 한계와 문법과 단어 선택에서의 오류가 눈에 띄지만 의미가 모호해 지지는 않습니다. 사건들을 연결하기위한 연결사의 사용이 제한 적입니다.

2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제한된 이야기의 전개. 대부분의 사건들은 몇몇 중요 사건을 설명할 때 정교함 혹은 세부사항이 거의 언급되지 않습니다. 그림들과 익숙하지 않은 청취자는 몇몇 사건들
   혹은 세부사항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제한된 전개와 결합은 청취자들이 공백을 채우게 합니다.
• 전체적으로 응답을 유지할 수 있지만 전반적으로 속도가 느리고, 끊김이 있거나 망설임이 있습니다. 발음, 강조, 억양에서의 오류는 가끔씩 이해와 흐름에 영향을 끼칩니다.
• 문법과 단어 선택에서의 한계때문에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단순한 문법 구조와 기초 어휘에 의지합니다. 이러한 한계들과
   오류들은 때때로 모호하고 불분명한 의미를 이끌어 냅니다.

1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아주 제한된 이야기의 전개. 불완전 할 수 도 있습니다. 세부사항 혹은 정교함의 부족.
• 이야기를 완성하기 위해서 전반적으로 응답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발음, 강조, 억양에서의 잦은 오류는 이해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 대부분의 발언에 오류가 있습니다. 어휘들은 제한적이며 종종 부적절합니다.

0

응답을 시도하지 않았거나 응답을 영어로 하지 않았거나 응답이 주제를 벗어났거나 평가하기에 불충분한 언어

Speaking 채점 가이드 [Task 3,4 : 듣고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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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수 숙련도와 정확도 설명
4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내용은 완전하며 문제의 과업에 적절합니다. 사소한 실수가 있기는 하지만 중요 정보가 몇몇 상세함과 세부사항과 함께 일관적이고 적절히 전달됩니다. 생각들 사이의
   연결이 명확합니다.
• 말이 가끔씩 불완전 하긴 하지만 대부분 명확하고 유창합니다. 발음, 강조, 억양에서의 사소한 오류는 이해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주요내용 단어들의 발음 오류가 있긴
   하지만 의미를 모호하게 만들기 않습니다.
• 문법과 단어 선택이 다양하며,지문에 적합하고 의미를 효과적으로 전달합니다. 단어 형식과 문법에 가끔씩 오류가 있지만 의미를 모호하게 하지 않습니다.

3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내용은 대부분 완전하며 문제의 과업에 적절합니다. 중요 정보는 적절히 전달 되지만 뒷받침하는 세부사항과 정교함은 제한적이거나 부족합니다. 사소한 부정확함 또는
   누락이 눈에 띕니다. 응답들은 사소한 실수들과 전반적으로 함께 합니다.
• 응답들은 몇몇 실수들 혹은 눈에 띄는 불완전함이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유창하며 일관됩니다. 발음, 강조, 억양에서 실수들이 눈에 띄지만 이해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내용의 단어들을 발음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사소한 실수들의 발생하긴 하지만 기초 문법과 어휘가 사용됩니다. 어색하거나 적절하지 않은 문구들이 발표자가 새로운 설명을 시도할 때 사용되지만 이것들은 큰
   오해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2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주요 사실의 일부 (혹은 전체)에서 전개가 대부분 제한적이고 하나씩 발표됩니다. 대부분의 시간 동안 사실들의 연결을 위해서는 청취자에게 의존합니다. 중요 정보는
   모호하게 표현되거나 불완전합니다. 대화의 몇몇 착오가 눈에 띕니다. 몇몇 중요 정보들이 누락되거나 부정확합니다.
• 응답들은 가끔씩 유창 하지만 발표자는 유지하기에 어려워 합니다. 응답들은 전달하는데 느리고 끊김이 있고 머뭇거리는 특징을 보입니다. 발음, 단어 엑센트, 억양에서
   실수들이 눈에 띄고 가끔씩 이해에 방해가 됩니다.
• 정보의 간결한 요약을 제공하기 위한 문법과 어휘의 충분한 다양성과 조절능력이 부족합니다.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서 기초 어휘에 의지합니다. 언어 실수들이 눈에
   띄고 이해에 체계적으로 이따금씩 이해를 방해합니다.

1

이 레벨에서 일반적인 응답은 아래의 특징을 보입니다.

• 내용이 불완전 하고/또는 전개가 부족합니다. 전달되는 정보는 제한적이며 모호하거나 부정확 할 수 있습니다.
• 문항의 과업을 완성하기 위해 발표를 유지하는 것을 어려워 합니다.(또는 한번 짧은 구간 동안 발표를 유지하고 자주 끊고 시작합니다.) 발음 오류들이 눈에 띄지만
   호의적인 청취자는 가끔씩 발표자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서 기초, 아주 자주 사용되는 어휘 또는 익숙하고 연습된 문구에 많은 의지를 합니다. 어휘가 제한적이고 종종 부정확합니다. 수식어의 사용이 거의 없습니다.
   몇개의 단어를 넘어서는 문법적 발언을 구성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0

응답을 시도하지 않았거나 응답을 영어로 하지 않았거나 응답이 주제를 벗어났거나 평가하기에 불충분한 언어

[영문 인증서]

  • ① SPEAKING에 대한 평가를 점수로 표시합니다.

[영문 공식 성적표]

  • ① SPEAKING 점수 (0~16)
    ② CEFR 레벨
    ③ 현재의 영어실력 설명

    • 시험에 응시한 학생의 현재 말하기 실력에 대한 평가가 나옵니다.
    • 현재 나의 영어 실력을 알고 영어 실력을 향상을 통해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한
      추천 영어 공부 방법이 나옵니다.
    • CEFR 레벨 – 글로벌 영어 점수대와 비교한 각 학생 별의 영어 레벨이 나옵니다.

[국문 성적표]

  • -앞장-
    ① Total Score (0점~16점)
    ② Speaking 등급 (0등급~4등급)
    ③ 나의 점수와 CEFR레벨
    ④ 성적 설명


    -뒷장-
    ⑤ 등급 설명
    ⑥ 점수별 CEFR 레벨 설명
    ⑦ CEFR 설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