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언어공통기준(Common European Framework of Reference, CEFR)은 언어 발달과 능력의 각 단계를 이해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기준입니다.
CEFR은 전 세계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영어 구사 능력별로 단계 (레벨)를 나눈 방식입니다.
CEFR에는 A1, A2, B1, B2, C1, C2의 6 단계가 있으며 C2가 가장 높은 단계입니다.
토플 프라이머리와 토플 주니어 시험은 영역과 시험 참가자의 나이를 반영하여 CEFR 단계를 기준으로 시험 레벨을 나누었습니다.
| No | 어학 능력 |
|---|---|
| C2 | 모든 화제를 이해하고, 세세한 의미의 차이도 표현 해낼 수 있다. |
| C1 | 복잡한 화제를 이해하고, 명료하고 논리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 B2 | 사회생활의 전반적 화제를 이해하고, 자연스럽게 표현 할 수 있다 |
| B1 | 익숙한 주제를 이해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
| A2 | 일상의 기본 표현을 이해하고, 간단한 회화를 할 수 있다 |
| A1 | 일상의 간단한 표현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TOEFL Primary Tests [Reading 점수 비교]
영어 원문 다운로드| Step 1 Level | Step 2 Level | Scale Score | CEFR |
|---|---|---|---|
| Typical students at this level: | Typical students at this level: | ||
|
이 시험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임 |
115 | B1 | |
| 114 | |||
| 113 | A2 | ||
|
간단한 이야기와 나이에 적절한 학술적 지문 이해 |
112 | ||
| 111 | |||
| 110 | |||
|
간단한 설명, 표지판에서의 정보, 짧은 메모를 이해 |
간단한 이야기를 이해하고 나이에 적절한 |
109 | |
| 108 | |||
| 107 | |||
|
짧은 설명을 이해하고 표지판, 문서, 스케줄에서 정보를 찾는다 |
간단한 설명을 이해하고 표지판, 메시지, |
106 | A1 |
| 105 | |||
| 104 | |||
|
단어들과 몇몇의 짧은 설명을 이해하기 시작 |
103 | ||
| 102 | |||
| 101 | Below A1 |
TOEFL Primary Tests [Listening 점수와 CEFR 비교]
영어 원문 다운로드| Step 1 Level | Step 2 Level | Scale Score | CEFR |
|---|---|---|---|
| Typical students at this level: | Typical students at this level: | ||
|
이 시험에서 뛰어난 성과를 보임 |
115 | B1 | |
| 114 | |||
| 113 | |||
|
대화, 간단한 이야기, 나이에 적절한 학문적 이야기 이해 |
112 | A2 | |
| 111 | |||
| 110 | |||
|
간단한 설명, 지시, 대화, 메모를 이해 |
대화, 간단한 이야기 그리고 나이에 적절한 학문적 대화 이해하기 시작 |
109 | |
| 108 | |||
| 107 | |||
|
짧고 간단한 설명, 대화, 메모를 이해 |
기초 대화와 메시지를 이해하고 이야기와 정보전달 지문을 이해하기 시작 |
106 | |
| 105 | |||
| 104 | A1 | ||
|
대화에서 익숙한 단어들을 인식하기 시작 |
103 | ||
| 102 | |||
| 101 | Below A1 |
TOEFL Primary Tests [Speaking 점수와 CEFR 비교]
영어 원문 다운로드| Speaking Level | Score | CEFR |
|---|---|---|
| Typical students at this level: | ||
|
영어로 서술을 확장하고, 여러 단계의 지시로 소통하며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말합니다. |
27 | B2 |
| 26 | ||
| 25 | B1 | |
| 24 | ||
| 23 | ||
|
영어로 좋아하는 것을 표현, 설명하고 지시합니다. |
22 | |
| 21 | A2 | |
| 20 | ||
| 19 | ||
| 18 | ||
|
영어로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말하고 어느 정도 지시를 합니다 . |
17 | |
| 16 | ||
| 15 | A1 | |
| 14 | ||
| 13 | ||
|
영어로 단어들과 간단한 문장을 사용해 말하기 시작합니다. |
12 | |
| 11 | ||
| 10 | ||
| 9 | Below A1 | |
| 8 | ||
| 7 | ||
|
영어로 단어와 간단한 구문들을 사용해 이야기하기를 시도합니다. |
6 | |
| 5 | ||
| 4 | ||
| 3 | ||
| 2 | ||
| 1 | ||
| 이 학생들은 시험에 응답하지 않았거나 영어로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 0 | Not Applicable (NA) |
TOEFL Junior Tests [Standard 점수와 CEFR 비교]
영어 원문 다운로드| 등급 | 점수 | 시험 평가 설명 | CEFR |
|---|---|---|---|
| 이 설명은 영어를 사용하여 교육하는 중등교육과정에서의 평가를 표현한다. 이 레벨의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 |||
| 5 Superior |
845-900 | 복잡한 언어 구조와 어휘 지식을 바탕으로 복잡한 글과 말하기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이해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 모든 섹션에서 B2 |
| 4 Accomplished |
785-840 | 복잡한 언어 구조와 어휘의 지식을 바탕으로 복잡한 글과, 말하기 자료를 자주 이해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 모든 섹션에서 B1 |
| 3 Expanding |
730-780 | 기초적인 언어 구조와 어휘를 바탕으로 약간의 복잡한 쓰기, 말하기 자료와 대부분의 기초 자료들을 이해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 모든 섹션에서 대부분 B1, 그러나 가끔 A2 |
| 2 Progressing |
655-725 | 기초적인 언어 구조와 어휘를 바탕으로 한 기초 쓰기 말하기를 때때로 이해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 대부분 모든 섹션에서 A2, 그러나 가끔 Reading과Listening에서 A1 |
| 1 Emerging |
600-650 | 기초 언어 구조와 어휘에 기반한 아주 기초적인 글, 말하기 자료를 이해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언어 기술과 이해력을 더 개발해야 한다. | Listening 과 Reading 은 대부분 A1, LFM은 A2 |
TOEFL Junior Tests [영역별 점수와 CEFR 비교]
| 영역 | CEFR A2레벨 보다 낮은 레벨 | CEFR A2 레벨 | CEFR B1 레벨 | CEFR B2 레벨 |
|---|---|---|---|---|
| Listening (듣기) | 225점 미만 | 225-245 | 250-285 | 290-300 |
| LFM (작문) | 210점 미만 | 210-245 | 250-275 | 280-300 |
| Reading (독해) | 210점 미만 | 210-240 | 245-275 | 280-300 |
TOEFL Junior Tests [Speaking 점수와 CEFR 비교]
영어 원문 다운로드| 점수 범위 | 시험 평가 설명 | CEFR 레벨 |
|---|---|---|
| 14-16 | 거의 항상 적절하고, 다양하고 효과적인 어휘와 문법을 사용하며 항상 청취자는 이해한다. | B2 |
| 11-13 | 보통 적절하고 효과적인 어휘와 문법을 사용하며 보통 청취자는 이해한다. | B1 |
| 8-10 | 가끔 청취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다. | A2 |
| 8 아래 | 기초 어휘와 단순 문법 구조를 구사할 수 있다. | A2 아래 |